DB모니터링

MaxGauge(맥스게이지)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관리를 위한 전문 툴로써,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실시간 감시 및 가동정보의 수집, 진단 및 분석, 성능튜닝 등 시스템의 가용성 및 성능의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성능관리 전문 도구'입니다.

MaxGauge 제품은 장애관리 및 성능관리를 수행하는 시스템 관리자 또는 DB 및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들이 실시간 감시, 진단 및 조치, 사후분석, 성능튜닝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성능관리 전문 도구’ 입니다. 시스템을 운영하는 관리자의 입장에서는 성능관리를 위해서 아래 그림처럼 네가지 업무를 수행해야 하고, 이들 각 업무들은 서로 유기적 연동관계에 의해 수행 되어야 합니다.

MaxGauge는 Oracle Database (Oracle 11gR2) 에서 발생하는 각종 성능 정보들을 'SGA 직접 접근 방식'을 통해 최소한의 부하만으로 빠짐없이 수집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실시간 감시 기능을 통해서 많은 서버 중에서 "어느 서버? 어느 DB? 장애가 발생하였는지? 또는 성능저하 현상이 발생하였는지?" 를 손쉽고 신속하게 파악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실시간과 동일한 형태로 성능 정보를 로깅하여 사후에도 정밀하고 다양한 각도의 분석과 리포팅이 가능하며, 이와 유기적으로 연결된 튜닝 전문 툴인 LitePlus를 통해서 손쉽고 빠르게 성능 최적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MaxGauge는 Oracle 리소스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SGA Memory Direct Access방식을 사용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초단위의 세션 수행정보의 취득 및 SQL의 실행내역, 대기이벤트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DB가 Hang에 걸린 상태에서도 독립적인 모니터링 및 정보수집이 가능합니다. 또한 특허 기술인 Multi-Thread방식의 통합모니터링 화면을 통하여, 여러대의 데이터베이스의 실시간 현황을 직관적으로 감시할 수 있습니다.

MaxGauge는 시스템에 거의 부하를 주지 않고도,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가동이력을 수집 >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로깅(Logging)된 데이터는 장애 및 성능저하 등의 원인분석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MaxGauge의 로그분석기(Performance Analyzer)는, 수집된 로그 데이터를 시계열로 재현하며 장애 및 성능저하 지점, 현상, 트리거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문제의 파악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MaxGauge 메인 화면은 동시에 다수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성능 문제를 시스템 전체적인 관점에서 모니터링 함으로써,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실시간 성능관리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MaxGauge 는 Docking 기능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화면을 구성할 수 있으며, Active Session Wait, Active Session Elapsed Time, Single Instance Trend, Group OS 등 20여가지 다양한 프레임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시스템 모니터링 환경을 제공합니다.

MaxGauge는 사용자 Customizing이 가능한 대시보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관점의 모니터링 및 분석 환경을 제공합니다.

Active 트랜잭션 관점의 대쉬보드
상단부의 “Active Session Wait Class Trend” 프레임은 Active Session들이 대기하는 대기이벤트를 클래스로 그룹핑한 개수의 추이를 제공함으로써, 전반적인 문제 상황을 직관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SQL 응답시간 관점의 대쉬보드
상단부의 “Active Session Wait” 프레임은 현재 Active 세션들의 SQL 수행시간을 3단계로 구분하여 “빨/노/파”로 표시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현재 Active 세션들의 SQL 수행 성능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부의 “SQL Elapsed Time” 프레임은 모든 SQL들의 수행 시간을 “점”으로 표시하며,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개별 SQL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튜닝 대상 SQL에 대한 손쉬운 접근이 가능합니다.